우리나라의 고교 내신체제인 학교생활기록부 석차 9등급제는 교육과정에서 정한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년 내의 상대적 서열에 따라 성적이 결정된다. 이는 고교 교육과정을 선택 과정으로 편성하고 맞춤형.수준별 수업을 강조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성취평가제 도입을 골자로 한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2014년부터 고교 보통교과에서 석차 등급 표기를 삭제하고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5단계(A-B-C-D-E)로 구분하여 기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준거참조평가 방식의 내신 성적을 대입전형에서 활용하고 있는 미국, 핀란드, 영국 등 해외 선진국의 사례 연구를 통해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대입전형에서 고교 내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면담 조사에 기초하여 현행 고교 내신체제 및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체제의 변화를 고찰하고, 준거참조평가에 근거한 고교 내신을 대입 전형에서 활용하고 있는 미국, 핀란드, 영국의 고교 내신체제와 대입전형에서의 활용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입학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대입전형의 변화 및 고교 내신 활용 시의 고려 사항 등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고교 내신체제의 변화
성취평가제는 기존의 학생들의 학업능력에 대한 상대적 줄세우기식 평가 방법과 달리 개별 학생의 정확한 능력 진단과 향상을 목표로 하는 준거참조평가를 정착시키기 위한 평가 시스템으로, 학생들 간의 지나친 경쟁의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 한 발휘시켜 창의, 인성 교육이 구현되는 교실 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과 선택형 지필평가 중심에서 서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이루려는 목적을 가진다. 따라서 성취평가제에서는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준거 즉,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로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을 평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모든 고등학교의 보통교과는 2014년 1학기부터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규준참조평가에 기반한 9등급제인 석차 등급 표기를 삭제하고 성취수준을 5등급(A-B-C-D-E)으로 구분하여 기재하되, 현행대로 원점수 / 과목 평균(표준편차)을 벙기하게 된다.
성취평가제가 도입됨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 평가도구 제작, 평정 과정, 성적 기재 방식, 학교 정보 공시 등에 있어서 성취평가제의 취지와 관련 규정에 적합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들에게는 기존의 규준참조평가 방식에서 주로 사용하였던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성취평가제에 적합한 평가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하 원문 확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